컨텐츠 바로가기

visualSub1

교육과정

  • 입학상담 학과장 안민희 교수 TEL : 062-360-5932  학사행정 및 기타문의 학과실 TEL : 062-360-5961

나는 일생을 의롭게 살며, 전문간호직에 최선을 다할 것을
하느님과 여러분 앞에 선서합니다.

나는 인간의 생명에 해로운 일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간호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겠으며,
간호하면서 알게된 개인이나 가족의 사정은 비밀로 하겠습니다.
나는 성심으로 보건의료인과 협조하겠으며,
나의 간호를 받는 사람들의 안녕을 위하여 헌신하겠습니다.

 

I solemnly pledge myself before God and in presence
of this assembly to pass mylife in purity and to practice
profession faithfully.

I will abstain from whatever is deleterious and mischievous.
and will not take or knowingly administer and harmful drug.

I will do all in my power to maintain and elevate the standard of 
my profession and will hold in confidence all personal matters
committed to my keeping and all family affairs coming to
my knowledge in the practice of my calling.
With loyalty will I endeavour to aid the physician in his work,
and devote myself to the welfare of those committed to my care.

1학년

1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기초미생물
기초미생물

병원성 미생물의 형태, 구조, 증식 및 유전현상과 항균요법, 숙주-기생체간의 상호관계 등을 배움으로써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지식을 얻고, 숙주와 병원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면역적인 현상 및 기전,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장차 기초 연구 또는 임상생활의 발판이 되도록 한다.

1 1      
해부학Ⅰ,Ⅱ
해부학Ⅰ

해부학Ⅰ은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학문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각 부위(피부계, 골격계, 관절계, 근육계)등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임상간호의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해부학Ⅱ

해부학Ⅱ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학문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각 부위(심혈관계, 림프 계, 비뇨기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생식기계, 신경기계)등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임상 간호의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1 1 2 2  
생리학
생리학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과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수업 후 인체의 내적 항상 성과 여러 환경에 대한 인체의 조절기전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인체 질환시 비정상적인 반응들을 보이는, 즉 병태생리학적 기전을 설명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습득을 획득한다.

    2 2  
인간심리의 이해     2 2  
전공필수
간호학개론
간호학개론

간호학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주요 개념 이해와 간호의 역사적 근원 및 변천과 정을 탐구함으로써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간호의 역할을 인식하고 간호전문직관 형성의 기초를 마련한다.

1 1      
의학용어     1 1  

2학년

2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약리학
약리학

약리학은 생체에 약을 투여하였을 때 나타나는 생체의 반응을 연구하는학문이다. 약은 질병의 치 료, 예방 및 진단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서 건강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다. 약리학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대상자의 질병 진단, 치료,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인 다양한 약물을 이해하며, 화학물질의 생체에 대한 약리작용, 임상응용, 용량과용법, 부작용과 독성 등 기본지식을 이해하며 약의 효과를 평가, 교육하며 대상자의 투약을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있도록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2 2      
병리학
병리학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경과 및 예후와 육안적.현미경적 소견을 중심으 로 임상증상을 이해하고 항균물질의 개발과 환경개선,영양조건의 향상으로 많은 변화가 있는 각종 질병에 대한 뚜렷하고 개괄적인 이해를 증진시켜 전문적인 간호학 전공을 위한 기초학문의 지식을 함양하기 위함

2 2      
여성과 다문화
여성과 다문화

세계의 민족적ㆍ인종적ㆍ문화적 다양성의 증가와 변화에 따른 다문화사회의 올바른 이해와 한국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에 관한 정책ㆍ교육ㆍ문화에 대한 교양을 넓힘으로써 다문화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사회적ㆍ문화적 이슈에 대해 파악한다.

2 2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를 상기하고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서로 다른 문화 속에 있는 사람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다룬다.

2 2      
인간성장발달
인간성장발달

인간의 발달주기에서 나타나는 성장발달 특성을 소개하고 수정으로부터 죽음까지 인간 삶의 총체 적 부분들을 다룬다. 인간의 발달주기별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영적 성장발달에 초점을 두고 각 발달주기 내에서 이루어져야 할 정상적이고 건강한 성장 발달을 안내함으로써 건강전문가로 하여금 발달주기에 따른 인간의 정상적이고도 건강한 성장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2  
전공필수
기본간호학Ⅰ,Ⅱ
기본간호학Ⅰ

간호의 기본개념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문제와 요구를 파악하여, 이 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간호중재 방안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Ⅱ

간호의 기본개념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문제와 요구를 파악하여, 이 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간호중재 방안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2 2 2 2  
기본간호학실습Ⅰ,Ⅱ (특성화)
기본간호학실습Ⅰ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증진 하기위한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강사정, 개인위생, 안위요구, 감염, 영양, 배설, 산소화 및 투약 등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 기술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간호학실습Ⅱ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증진 하기위한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강사정, 개인위생, 안위요구, 감염, 영양, 배설, 산소화 및 투약 등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 중재술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1 2 2 4  
건강사정
건강사정

신체의 각 계통별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지식과 문진, 시진, 촉진, 타진 및 청진 등의 신체사정 기술을 습득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검토함으로써 대상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간호진단을 제시하며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성인간호학Ⅰ
성인간호학Ⅰ

성인간호학은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 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성인간호학Ⅰ은 생애 주기별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개념(수술환자간호, 항상성유지간호, 응급간호, 감염관리) 및 재활간호, 종양간호, 면역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 및 추론능력, 통합적 실무적용능력, 간호전문직 표준 및 법적․윤리적 기준 및 적용능력을 성취시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2 2  
모성간호학Ⅰ
모성간호학Ⅰ

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현황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그 바 탕위에 여성 생식의 구조와 기능, 출산과 관련된 신체 생리적 변화와 심리, 사회ㆍ문화적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임부, 산부, 산욕부의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해 임산부 건강문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2 2  
정신간호학Ⅰ
정신간호학Ⅰ

정신간호수행을 위하여,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 정신건강 간호이론, 인간의 이해, 치료적 인 간관계와 의사소통기술을 익히고, 정신간호학의 보건의료정책의 흐름을 인지한다.

    2 2  
전공선택
간호윤리와 전문직 (특성화)
간호윤리와 전문직

간호현장의 윤리적 상황에 따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간호윤리의 학문적 기초와 간호윤리강령 및 법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간호전문인으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행동규범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이해하며, 나아가 간호현장의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의사결정 역량을 향상시킨다.

1 1      
간호실무윤리 1 1      
리더십과 간호
리더십과 간호

국제화 및 세계화되는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상황에 유능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간호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하여 전문 간호사의 역할 수행에 있어 미래 지향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간호창업과경영 2 2      
창의적사고와 문제해결
창의적사고와 문제해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체계적으로 다양하게 학습하여 보건의료 및 간호사업 분야 그리고 조직 내에서 요구하는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2 2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

간호과정의 제반 원리를 습득하여 전문직 간호실무를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간호과정의 각 단계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서 임상간호현장에서 간호업무를 이론적 기틀에 맞추어 조직하고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2 2  
교직
교육심리
교육심리

학습자와 학습과 관련한 심리학ㆍ교육학적 개념을 이해하여 일상적인 교수활동에서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2 2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내용 을 개관하여 교육과 관련하여 제가되는 다양한 쟁점들의 성격 파악에 적용할 수 있다.

2 2      
교육사회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을 통해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교 육현상과 문제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 해결할 수 있다.

    2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가치지향의 근원적 바탕에서 이어지는 교육철학적 안목과 현대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사적 안 목을 길러 교육철학을 이해할 수 있다.

    2 2  

3학년

3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필수
성인간호학Ⅱ,Ⅲ
성인간호학Ⅱ

소화기계 질환(위장계, 간∙담도∙췌장)및 영양장애, 피부 및 화상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한다각적인 중재방안과 간호과정 원리를 적용하여 성인건강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기른다.

성인간호학Ⅲ

성인간호학은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 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성인간호학Ⅲ은 산소화(호흡기계, 혈액계)및 조정(근골격계)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한 다각적인 중재방안과 간호과정 원리를 적용하여 성인건강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기른다.

2 2 2 2  
모성간호학Ⅱ,Ⅲ
모성간호학Ⅱ

여성의 출산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고위험 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그 바탕위에 고위험 임신, 고위험 분만, 고위험 산욕과 관련된 고위험 임산부 건강 문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모성간호학Ⅲ

여성의 사춘기부터 폐경기까지의 성 특성에 따른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그 바 탕위에 갱년기 여성, 여성의 생식기 건강 문제와 관련된 신체 생리의 변화와 심리, 사회ㆍ문화적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건강 문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2 2 1 1  
아동간호학I,Ⅱ
아동간호학I

신생아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을 유지, 증진 및 회복시키기 위하여 성장발 달에 대한 이해, 발달단계별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문제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실무능력을 갖춘다.

아동간호학Ⅱ

신생아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을 유지, 증진 및 회복시키기 위하여 신체계 통별 질병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실무능력을 갖춘다.

2 2 2 2  
정신간호학Ⅱ,Ⅲ
정신간호학Ⅱ

정신건강에서 다루는 주요한 질환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 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한 과학적 실무능력을 갖추며, 관련질환 별 간호연구문헌을 찾아 분석할 수 있다.

정신간호학Ⅲ

정신건강에서 다루는 생애 주기별, 지역사회 영역에서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한 과학적 실무능력을 갖추며, 관련질환 별 간호연구문헌을 찾아 분석할 수 있다.

2 2 1 1  
임상입문실습
임상입문실습

이론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전인간호의 실천을 위한 임상입문실습으로 인간의 간 호요구와 병원환경을 이해하여, 간호현장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고 이를 기초로 간호요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실습한다.

2 6      
성인간호학실습Ⅰ,Ⅱ
성인간호학실습Ⅰ

이론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성인대상자(암환자, 수술환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서 통합적 실무적용능력,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협력조정 능력 등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성인간호학실습Ⅱ

이론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성인대상자(암환자, 수술환자)의 건강문제를 파악 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서 통합적 실무적용능력, 핵심기본간호 수행능력, 협력 조정 능력 등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2 6 2 6  
모성간호학실습
모성간호학실습

지역사회 병원의 분만실, 산과병동, 부인과 병동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임신, 분만, 산욕기 여성과 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의 다양한 건강 문제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함양하고 임상적 추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2 6      
아동간호학실습
아동간호학실습

이론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발단단계별 아동의 발달 및 건강 수준을 사정하고 건강문제를 확인하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실무를 바탕으로 한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2 6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노화에 따른 신체적󰋯생리적󰋯기능적󰋯인지적󰋯사회 심리적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노인성질환의 지식을 습득하여 질병예방, 질병관리, 건강증진 활동 등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2 2  
정신간호학실습
정신간호학실습

정신건강 간호를 위한 치료환경을 관찰함으로써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연마하여 정신간호사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3 9  
지역사회간호학1
지역사회간호학1

지역사회간호사의 전문직표준, 법적․ 윤리적 기준과 역할 등의 이론적 지식과 국내․외 보건정책, 역학 및 통계기술, 지역사회간호과정, 보건사업기획 등 지역사회간호에 대한 이해와 유능한 지역사회간호인으로서 통합능력을 함양한다.

    2 2  
시뮬레이션실습Ⅰ (특성화)
시뮬레이션실습Ⅰ

재현된 임상환경에서 학생이 사람/사물과 상호작용하고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반응에 따른 의사결정을 하는데 이전의 경험/배운 지식을 적용하고, 그 반응에 대하여 feedback을 받는 실제적인 현장 체험 학습이다.

    1 2  
전공선택 학교보건교육* 2 2      
보건의료와 정책
보건의료와 정책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공급체계와 지원체계, 보건의료산업정 책, 각종 보건의료사업에 대한 이론적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2      
국제간호개요
국제간호개요

국제간호의 실무 동향을 학습하고 토론하여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과 동향에 따라 한국간호의 발전방안 개발에 적용한다.

2 2      
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수업전략과 교육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교육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2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통합교육 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하게 될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법에 규정된 장애유형과 특수 교육을 개괄적으로 소개하여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 2      
교육평가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정의, 모형, 대상 등 그 개념을 알고 평가의 방법 및 검사도구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평가의 실제를 익힌다. 이를 토대로 교육의 본질과 교육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여 교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낼 수 있도록 한다.

  2 2  

4학년

4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필수
성인간호학Ⅳ,V
성인간호학Ⅳ

성인간호학은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 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성인간호학Ⅳ는 순환계, 혈관계, 신장/요로계, 남성생식기계, 유방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를 통하여 비판적 사고 및 추론 능력, 통합적 실무적용능력, 간호연구 수행능력 등을 성취시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간호학V

인간호학은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 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성인간호학Ⅴ는 조정(신경계), 조절과 대사(내분비계) 및 감각(눈, 귀)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를 통하여 비판적 사고 및 추론 능력, 통합적 실무 적용능력, 보건의료 정책 변화 파악능력 등을 성취시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3 3 2 2  
아동간호학 1 1      
성인간호학실습Ⅲ,Ⅳ

성인간호학실습Ⅲ

이론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성인대상자(중환자, 응급환자)의 건강문제를 파악 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서 통합적 실무적용능력,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 협력 조정 능력 등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성인간호학실습Ⅳ

이론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성인대상자(중환자, 응급환자, 특수부서환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서 통합적 실무적용능력,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 협력 조정 능력 등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2 6 2 6  
노인간호학실습 2 6      
지역사회간호학Ⅱ,Ⅲ
지역사회간호학Ⅱ

지역사회간호중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건강증진, 보건교육, 일차보건의료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지역사회간호수행능력 등을 학습하여 지역사회간호인으로서 통합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Ⅲ

지역사회간호중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과 건강, 안전 및 재난간호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지역사회간호수행능력 등을 학습하여 지역사회간호인으로서 통합능력을 함양한다.

2 2 1 1  
시뮬레이션실습Ⅱ (특성화)
시뮬레이션실습Ⅱ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가상현실로 구현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임상간호실습을 경험해봄으로써, 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협력기술, 통찰력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제적인 현장체험 심화학습 과정이다.

1 2      
지역사회간호학실습(산업,사회)
지역사회간호학실습

지역사회건강관리자로서 지역사회개발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론으로 배운 지역사회간호 실무와 핵심기본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지역사회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한 실무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2 6      
간호관리학ⅠⅡ
간호관리학Ⅰ

지식기반사회와 변화하는 의료 환경속에서 경영 마인드를 갖춘 간호사로서 부가가치를 높이며, 간호 실무를 효율적 및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관리기능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배움으로써 성과지향적 리더십을 포함한 다양한 관리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간호관리학Ⅱ

간호단위의 관리 기능과 성과관리, 간호서비스 마케팅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간호사의 직무범위에 대한 이해와 수행을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의 간호관리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2 2 2 2  
간호연구
간호연구

간호이론과 실무에 관한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의 연구방법을 제시하고 습득함으로써 근거기반 간호수행 능력을 키워나가도록 한다.

2 2      
간호관리학실습
간호관리학실습

임상현장학습을 통해 과학적 간호관리에 관한 이론의 실무 통합을 경험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관리자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2 6  
보건의료관계법규
보건의료관계법규

의료인으로서 가져야 할 보건의료에 관한 기본적 법률을 이해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법적 사 고 증진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2 2  
간호역량실습(산업,사회,특성화)
간호역량실습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 발견하고 해결하는 종합 실습을 위해 필요한 통합 임상간호술을 익히고 능숙하게 수행하도록 함과 동시에 그 정확성과 적절성을 평가함을 목적으로 한다.

    1 2  
전공선택
근거기반간호
근거기반간호

과학적 근거기반 임상실무를 위하여 임상질문 만들기, 임상질문에 적절한 근거 찾기, 임상적 의사 결정을 위한 근거의 비평적 질평가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2 2  
보완대체요법
보완대체요법

건강증진과 유지를 위해 간호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완대체 간호중재방법을 배우고 실무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교직
교직실무
교직실무

학교보건사업의 최일선 관리자인 보건교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질 을 익히기 위해 학교환경과 학교보건요원의 직무 및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학교보건실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배운다.

2 2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학교보건사업의 최일선 관리자인 보건교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질 을 익히기 위해 학교환경과 학교보건요원의 직무 및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학교보건실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배운다.

2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문제가 나날이 심각하므로 예비교사들에게 그 심각성을 이해하고 사전에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능력을 함양하기 위함.

    2 2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취지로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교과로,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의 장이 인정한 보조교사나 각종 봉사활동 또는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한 다문화가정 학습도우미등을 포함하여 1학점 당 30시간 이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도록 정하고 있다.

    2    

※ 졸업이수학점: 130학점 이상[교양25학점(필수17,선택8)/전공105학점(기초18학점(자연10, 인문8), 심화87학점(필수78, 선택9)]
※ 교직: * 우선 선택, 4학점 이내로 추가 신청 가능
※ 임상입문실습은 2학년 동계에 실시하고 3학년 1학기에 학점 산정됨
※ 성인간호학실습Ⅳ는 4학년 하계에 실시하고 4학년 2학기에 학점 산정됨
※ 임상실습: 23학점(임상입문2학점, 성인8학점, 모성2학점, 아동2학점, 노인2학점, 정신3학점, 지역2학점, 관리2학점)
※ 산업사회, 학과특성화-산업체연계교과, 학과특성화 교과 표기

bottom